본문 바로가기

리뷰

심리학 책 추천)심리학 일주일(건강한 자존감 만드는 방법-박진영 작가)

평소 심리학 분야에 관심이 많아서 여러 심리학 책을 읽어 보았습니다. 오늘 소개 해드릴 "심리학 일주일" 이라는 책은 일주일 동안 이 책을 보면서 나의 심리에 대해 집중하며 잘못된 점을 고쳐나가는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일주일 중의 하루씩 마다 책의 분량을 제시해주어 '유리멘탈' 즉, 요동치는 감정의 기복을 단단하게 잡아주는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박진영

저자 박진영의 학력으로는 연세대학교 심리학 석사학위를 수여했으며, 사회심리학도 입니다. 저자의 연구 분야는 자기 통제, 사회성, 신뢰, 행복, 문화와 관련된 연구를 했습니다. 저자의 대표 칼럼 연재로는 <청년의사신문>, <과학동아>가 있으며, 대표저서로는 <눈치 보는 나, 착각하는 너>가 있습니다.

 

 

[책의 정보]

심리학 일주일의 저자 박진영 심리학자는 이 책을 한 사람의 개인적인 이야기나 의견이 아닌 과학적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인간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내용이라고 설명하며, 또한 이 책을 통해서 우리가 실제로 어떠한 존재인지를 깨닫고 "나는 어떻게 살면 좋을까?"라는 문제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책의 내용]

 

심리학 일주일의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일주일 동안 요동치는 기분을 잠재우는 '유리멘탈 극복 프로젝트'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장 "MONDAY-월요병 타파하기-자기통제력 이란?" 에서는 언제부터인가 일요일과 월요일만되면 우스갯소리로 "나 월요병에 걸렸나봐~"라고 말하는 현대인들의 말을 쉽사리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월요병은 가벼운 농담으로 넘기기에는 그 깊이를 알게 되면 쉽게 넘어갈 수 없는 무서운 병 입니다. 이 월요병에 대한 멘탈을 관리 하지 않으면 매우 큰 스트레스가 매주 반복되기 때문에 이 스트레스를 해결하지 않으면 더 큰 병이 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에서는 '살짝 풀린 나사를 조여야 할 때'라는 소제목을 시작으로 월요일을 효율적으로 보내게 해줄 좋은 방법, 의지력을 똑똑하게 쓰는 방법, 감정 다스리는 방법 등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두번째 장 "SATURDAY-행복을 찾아서-행복의 실체" 에서는 월요일보다는 조금 여유로은 화요일에 조금씩 일을 즐기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 방법으로는 스트레스 줄이기 연습, 동기를 북돋우는 의식, 의지력을 단련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세번째 장 "WEDNESDAY-왔던 길 돌아보기-목표 점검" 에서는 정신 없이 지나간 월요일과 화요일 뒤의 수요일에 돌아보면 바쁘게 지냈는데도 실제로는 얻은게 별로 없는 것 같은 것에 인생을 비유하며 지금까지 "내가 뭘 위해서 이렇게 했지?"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일에 힘을 쏟아서 매달려 있던적은 없는지 돌아보며 목표에 대해 다시 점검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때에 완벽주의를 강요하는 사회와 타인의 높은 기대는 독임을 알려주며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네번째 장 "THURSDAY-나는 왜 살까?-슬럼프 극복" 에서는 내 인생의 진정한 의미 찾기, 삶에 대한 의지를 높여주는 것, 나의 가치관을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주며 이때에 체크리스트 등으로 나의 가치관에 대해서 깊이 있게 생각하며 점수를 매김으로써 중요한것이 무엇인지를 직접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다섯번째 장 "FRIDAY-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자존감 점검" 에서는 건강한 자존감 만드는 방법, 건강한 자존감을 위한 운동법 등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여섯번째 장 "SATURDAY-행복을 찾아서-행복의 실체" 에서는 행복한 삶은 어디에서 오는지, 어떤 성격이 더 행복할까, 신경증과 행복의 관계, 당신의 스펙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 말하며 어떻게 살면 좋을지에 대해 외모와 돈에 관계에서 행복에 미치는 영향까지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일곱번째 장 "SUNDAY-행복해지는 방법-행복 만들기" 에서는 행복으로 가는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방법중에는 넓은 관계보다 깊은 관계, 행복에 대한 긍정적 태도, 흥미로운 관계 만들기, 평범을 특별로 바꾸는 감사, 물건이 아닌 경험을 사라, 과시를 경계하며 현명한 선택하기 등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심리학 일주일을 읽고 나서..]

이 책은 우리에게 친숙한 일주일이라는 시간을 통해서 심리학을 설명해주며 더욱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이 책은 한 인간의 개인적인 이야기가 아닌 수년간의 과학적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인간의 심리적 특성에 관해서 설명하며 친숙하게 이야기 해주기 때문에 심리학이 어렵게 느껴지지 않고 또한 중간중간에 테스트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우리가 매일 매일 살아가면서 겪는 상황을 통해 인생에 대한 포괄적인 심리학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어렵지 않으면서 재미있는 심리학 책을 읽어보길 원하신다면 "심리학 일주일" 책을 추천해드립니다.*

 

2020/04/03 - 자존감 수업 독후감 서평/저자:윤홍균원장(자존감 높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