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심리학 책 추천)심리학이 솔로몬을 이기는77 후기(주통)

마음이 사람을 움직인다. 사람이 다른 생물과 다른 이유는 사람에겐 사고와 이성, 심리활동이 있기 때문이다. -심리학이 솔로몬을 이기는 77 중에서..

 

 

 

[심리학 이란?]

마음 (心), 다스릴 (理), 배울 (學)이란 생물체의 의식 현상과 행동을 연구하는 한 분야의 학문으로써 요즘에는 실생활에 널리 응용되고 있는 학문 입니다.

 

 

[저자 소개]

 

*주통

작가 주통의 경력으로는 기자, 편집자, 영업전략 및 성공학 분야, 힐튼호텔 시장조사 연구원 및 미국 MING TREE사 중국 지사장으로 근무했으며 현재는 성곡 심리학과 교육심리학, 소비시리학을 연구하며 직업컨설팅을 해주고 있습니다. 작가의 주요 저서로는 <생활속 심리학>,<부모가 갖추어야 할 언어 예술>,<예일 대학 총장의 강의 훈련>,<생기 넘치는 해골>,<새로운 직업의 폭풍>,<청년 관리자가 반드시 읽어야할 101가지 철학>등이 있습니다.

 

*옮긴이:장윤철

학력으로는 부산외국어 대학교 중국어과 졸업, 북경대학교 대학원 중국문학 전공 했습니다. 왕경국 박사와 함께 공동 편역 저서로는 <유식의 즐거움>, <조조 같은놈>이 있습니다.

 

 

[책의 정보]

심리학의 응용 범위는 우리의 실생활에서 매우 넓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사랑, 동기, 범죄, 경제행위, 인간관계, 이상심리, 몸과 마음의 관계 등 인간의 모든 행위를 심리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으며 연구 결과를 실생활에 응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심리학 이론에 너무 구애받지 않고 일상 생활과 사회에서 자주 나타나는 문제를 소개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책의 요점]

이 책에서는 심리전을 즐기는 77가지의 지혜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1장 <새상을 살아가는 마음의 행로>에서는 심리암시 작용, 기억의 체계성, 감각기관의 협응 효과, 선택적 기억의 법칙, 역할 수행 효과, 대비 효과, 게슈탈트의 법칙, 기능고착 심리, 통제의 착각, 아이디어 성숙의 법칙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2장 <나를 알아야 상대를 이긴다>에서는 욕구 증가의 법칙, 선택의 법칙, 역할고정 심리, 긴장 효과, 베버의 법칙, 자기합리화 심리, 철면피 이론, 디드로 효과, 매몰비용 효과, 역할 동일시 효과, 베블런 효과, 기대가치 이론, 시계 이론, 최후통첩 효과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3장 <사람이라면 알아야 할 마음의 매커니즘>에서는 반항 심리, 한계 효과, 신포도 콤플렉스와 단 레몬 콤플렉스, 보상 심리, 정서주기 법칙, 호손효과, 아드레날린 증후군, 헤라클레스 효과, 자살의 법칙, 기분과 건강의 상관관계, 기분과 피로의 상관관계, 생물학적 상태와 정서의 상관관계, 행동과 기분의 상관관계, 날씨와 기분의 상관관계, 색깔과 기분의 상관관계, 음악과 기분의 상관관계에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4장 <모든 인간관계는 심리전의 연속이다>에서는 외모로 판단하는 심리, 자기개방, 유사성의 원리, 상호보완의 원리, 애정의 상호교환, 자기편 효과, 실수 효과, 만난 횟수의 법칙, 보답 심리, 거리조절 심리, 기분과 선행의 상관관계, 보디랭귀지 효과, 자세반사 효과, 선 비판 후 칭찬의 원리, 투사 심리, 급습 효과, 한발 들여놓기 효과, 양자택일 효과, 양보 효과, 홈그라운드 효과, 장점 홍보 효과와 장단점 홍보 효과, 감성과 이상의 법칙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마지막 5장<세상을 움직이는 대중심리를 읽어라>에서는 경쟁 우선 심리, 모방 심리, 대세순응 심리, 권위 효과, 사회적 역할 규범, 사회적 역할 전환, 사회촉진과 퇴보 현상, 권력욕 증가의 법칙, 정보왜곡 현상, 극화 현상, 사회적 전염, 올센 법칙, 깨진 유리창 이론, 유행순응 심리, 마태 효과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심리학 책 추천 도서를 읽고나서-후기 정리..]

이 책은 심리학적인 용어들을 더욱 쉽게 이해하여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으로 다른 무거운 심리학 책들과는 다르게 가볍게 읽기 좋으며 심리학용어들에 알맞은 예시를 들어주어 더욱 쉽게 받아들이며 읽기 좋은 책인것 같습니다. 무거운 심리학의 분위기를 싫어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책으로 추천해드리는 도서입니다. 책의 중간에 삽화도 첨부되어서 책에 대한 흥미도와 가독성을 높여주어 책을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책을 읽었을때 나쁘진 않지만 좀더 무게가 있는 책을 원하신다면 이 책은 적합하지 않을 수 도 있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으로 가볍게 읽어보기 좋은 심리학 책을 찾으시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리는 책 "심리학이 솔로몬을 이기는77" 소개 및 후기 였습니다.*

 

2020/04/03 - 자존감 수업 독후감 서평/저자:윤홍균원장(자존감 높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