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대전 가볼만한곳 추천]식장산 세천공원-등산코스안내

대전의 가볼만한 곳으로 '식장산 등산로-세천공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식장산 소개]

대전에서 가장 높은 산이자, 대전 8경 중에 하나이며 '대전 가볼만한곳'으로 항상 추천되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장산의 주소지는 대전시 동구 대성동에 있으며, 대전과 충북 옥천군에 걸쳐 있습니다.

 

산 이름의 유래는 백제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군량을 많이 저장하고 신라의 침공을 방어하던 요충지였었다는 기록과 또 한가지는 먹을 것이 쏟아지는 밥 그릇이 묻혀 있다고 하여 식기산/식장산 이라고 불렸다는 유래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1930년대에 계곡을 막아서 만들은 댐이 식장산 세천유원지의 초입에 위치하고 있으며, 세천저수지를 따라서 등산로가 만들어졌습니다. 산의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큰 대로변에서 식장산으로 진입하게 되면 우측에 주차장이 있습니다. 이곳에 주차를 하시고 들어오셔도되지만 등산로까지는 거리가 조금 있기때문에 좌회전을 하셔서 안쪽으로 들어오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식장산 해돋이 전망대 - 가는길]

좌회전을 할 경우 11시방향으로 올라가시면 식장산 해돋이 전망대로 가는길이 있습니다. 대전시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으로 야경을 보기에도 가장 좋은 곳이며, 대전에 오신다면 한번쯤 가볼만한 곳으로 추천해드립니다.

 

평소 차량진입이 가능했는데요. 현재는 진입로 공사중으로 차량통제 제한 안내 현수막이 걸려있습니다. 공사기간은 2020년 02월 20일-2020년 06월 18일로 안내되어 있습니다.

 

 

 

[세천공원 소개/가는길]

대전 식장산안에있는 도시자연공원입니다. 1990년대에 세천생태보전림으로 지정되어 현재까지 자연생태계를 보존해나가고 있습니다.

 

공원에 가는길은 산 입구에서 위에사진과같이 표지판이 있는 곳의 9시방향으로 좌회전후 200m정도 가시면 세천공원과 주차장으로 가실 수 있습니다. 

 

 

 

주차를 하신후 뒤로가든 방향으로 걸어오시면 공원 등산로 입구가 나옵니다.

 

[뒤로가든 식당 주소]

네비에 뒤로가든 식당 주소를 입력하신 후 주차 공간을 찾아오셔도 될거같습니다. 이 식당의 신주소는 대전시 동구 세천공원로64 입니다.

 

이 곳은 식장산 등산 후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 음식점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맛은 보통인거 같으며, 등산후에 허기를 달래러 가볼만한 식당으로 추천해드립니다.

 

 

[세천공원 종합안내도]

공원 입구에 진입하면 공원의 종합 안내도가 있으며, 등산로 방향과 거리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공원 화장실 위치]

공원 입구에들어서면 바로 화장실이 바로 나오는데요. 깔끔한 편으로 사용하기에 괜찮은 편입니다.

 

 

공원 입구에는 모기 진드기 해충기피제도 구비되어 있습니다.

 

 

공원 내에서 흡연시 관계법령에 의해 벌금 또는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금연 표지판도 볼 수 있습니다.

 

 

공원라는 이름인 만큼 편하게 앉아서 쉴만한 공간들이 여러군데 설치되어 있습니다.

 

 

등산로쪽으로 가는 길입니다.

 

 

[자전거 보관소 위치]

공원 입구에서 화장실을지나 안쪽으로 조금만 들어오시면 평상앞쪽으로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는 곳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운동 기구 시설]

한쪽에는 가벼운 운동을 할 수 있는 운동기구들이 설치되어 있어서 간단하게 몸을 풀고 등산을 하기에 좋은거 같습니다.

 

 

[세천 저수지 소개]

식장산안에있는 세천공원 속 자리잡은 저수지입니다. 1980년대에 대청호가 조성되기 전까지 대전의 주요 상수원이였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공원입구에서 안쪽으로 쭉 따라서 들어오게되면 볼 수 있는 저수지 모습입니다.

 

 

저수지의 흐르는 물줄기를 바라보며 앉아서 쉴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저수지 옆쪽에는 공터공간도 있으니, 아이들과 함께 가족나들이를 하실때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공원을 기준으로 세천고개까지는0.7km, 식장산은3/8km, 구절사는4.2km의 거리를안내하고 있습니다.

 

 

[등산로 진입구간]

식장산 숲길은 세천수원지에서 시작하여 자연생태계가 잘 보전된 야생동식물보호구역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등산 진입로에는 야생동물 및 해충 대처요령, 이용안내 표지판 등이 설치되어있습니다.

 

 

 

[등산 코스 안내]

코스는 세천공원(진입로)->철탑 삼거리->한국 통신 삼거리->해돋이 전망대->한국통신 삼거리->철탑 삼거리->세천공원으로, 거리는8Km이며 3시간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등산을 해본 다른 산들보다 표지판의 개수가 많은 거같아사 등산로를 이용하기에 조금더 편리했던거같습니다.

 

 

갈림길에서는 안내표지판을 해놓아서 등산을 할때 길을 잃을 염려를 안해도 될거 같습니다.

 

 

 

식장산 방향으로 등산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등산 강도 및 칼로리 소모량 -안내 표지판]

등산 평균시간은 60분, 거리는 2.5km의 기준으로 30대~50대까지의 평균 운동강도와 칼로리 소모량을 안내해주고 있으며 이때에 2-3회, 각1분간의 휴식이 요구된다고 합니다.

 

 

색다른 길의 설치로 인해 등산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등산 초입부분에는 세천저수지를 따라서 등산을 할 수 있습니다.

 

 

저수지를 바라보며 등산을 할 수 있는곳이므로 답답하지 않고 자연을 더욱 느낄 수 있어서 매력 있는 곳 입니다.

 

 

등산로에는 사진과 같이 가림막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그래도 바로옆에 저수지가 있으니 항시 낙상에 주의하며 등산하시길 권장합니다.

 

 

[식장산 다함께 나눔길 - 안내도]

이 길은 산림청 녹색자금을 지원받아서 설치한 숲길로 저수지를 더 가까이에서 바라보며 숲의 경치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들은 길입니다.

 

 

나무바닥의 길을 만들어서 진흙 등이 신발을 오염시키지 않아서 좋은것 같습니다.

 

 

길을 따라서 내려오면 이렇게 저수지를 가까이에서 바라볼 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등산객들은 무심코 이 길을 지나쳐 가시는데요. 자연생태 그대로의 모습을 보존하고 있으며 멋진 경치를 감상하실 수 있으므로 식장산 등산하신다면 가볼만한 곳으로 '다함께 나눔길'을 추천해드립니다.

 

 

등산로 길은 나무길과 흙길, 돌길 등으로 여러종류의 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수지를 지나면 계곡을 따라서 등산로가 이어집니다.

 

 

계곡을 내려가 볼 수 있는 길도 있어서 자연을 더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식장산공원 등산로 - 안내도]

중간중간 갈림길이 나오면 안내도표지판이 현재위치와 등산코스를 알려주고 있으며, 방향을 알려주는 표지판으로 등산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설치해 놓았습니다.

 

 

[안전 손잡이 설치]

산을 내려갈때 안전하게 내려갈 수 있도록 안전 손잡이도 설치해서 등산객들을 배려하는 마음이 느껴집니다.

 

 

등산시 안전로프를 잡고 안전하게 등산 할 수 있도록 설치해 놓았습니다.

 

 

[먼지털이 시설 위치]

공원 입구 화장실 옆쪽에 설치되어있으며, 등산 전/후에 신발이나 옷에 묻은 흙, 먼지 등을 에어건을 통해 털어 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전의 가볼만한 곳 추천 장소로 식장산 세천공원 등산로를 알려드렸습니다. 이글을 통해서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1.대전 가볼만한곳>

2020/05/03 - 대전 가볼만한곳)역사 문화재 구 대전형무소 망루 우물터 기념 평화공원

<2.대전 근교 가볼만한곳>

2020/05/02 - 대전근교 갈만한곳 추천)논산 탑정호 수변 생태공원 선샤인랜드(드라마영화 세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