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스트레스로인한 건강상의 증상과 해소법은?

요즘 현대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큰 원인 "stress"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란?]

우리의 몸의 내부와 외부에 자극을 받았을때 발생 하는것을 말합니다. 이때 발생한 자극으로 인해 우리몸의 심리적 피로와 신체적인 피로가 쌓입니다. 이러한 외부 반응에 대해 우리의 몸을 보호하고자 몸의 상태를 자극을 받기전의 상태로 원상복귀 하려고하는 우리몸의 변화과정을 의미합니다.

 

 

[신체 증상]

신체의 증상으로는 가장 크게는 두통이 발생하며, 근육통, 위장질환도 크게 작용하는데요. 또한 복통, 위장장애, 오심,구토, 속쓰림,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심혈관 증상에는 심박수가 빨라지며 가슴의 두근거림과 현기증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에는 수면장애가 발생하는데요. 이때의 수면장에에는 잠이 오지않는 불면증, 그와 반대로 과하게 자게되는 과다 수면증이 발생하며 악몽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면 면역력또한 감소 되기 마련인데요. 이로인해서 잦은 감기증상과 또 다른 질병들을 발생시키게 되는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있습니다.

 

2020/03/09 - [면역력 높이는 방법-음식,운동]

 

 

[심리 증상]

우리의 몸이 자극을 받았다고 느꼈을때의 심리적인 증상으로는, 불안, 걱정, 근심, 짜증, 신경과민, 분노, 좌절, 우울 등의 반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해소 방법]

1.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운동시간은 하루30분이상, 최소한 주3회이상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과한 자극을 주는 운동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꾸준하게 할수 있는 유산소 운동 등의 본인에게 알맞는 운동을 찾아서 스트레스를 해소 하는것이 좋습니다.

 

 

2.건강한 식습관을 가져야합니다.

현대인들은 바쁜 삶속에서 인스턴트 음식으로 식사를 대체하는 일이 많아졌는데요. 이러한 식습관은 몸을 병들게 하는 원인중에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으로는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며 충분한 식사시간,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있습니다.

 

 

3.충분한 수면시간을 취해야합니다.

바쁜 삶 속에서 잠을 줄여가며 생활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평균수면시간은 6~8시간으로 적당한 수면을 취할때에 스트레스의 감소와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4.복식호흡을 합니다.

순간적으로 너무 힘든 상황이 온다면, 숨을 깊게 들이 마시고 천천히 내뱉는 복식호흡을 통해서 우리의 몸과 마음을 이완시킴으로 마음의 답답함을 해소하며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5.좋아하는 취미활동을 합니다.

본인에게 맡겨진 과업, 사회생활의 스트레스 등이 많다면, 주말에는 잠시라도 본인에게 여유시간을 주는것이 좋습니다. 이때에 좋아하는 취미활동을 하면서 업무 등으로 인해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stress는 무조건 나쁜것만은 아닙니다. 기분좋은 긴장감을 주는 정도의 stress는 우리 삶의 원동력이 됩니다. 하지만 너무 과도한 stress는 우리의 몸과 마음을 망가트리는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상에는 언제나 양면성이 존재하기 마련인데요.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서 우리의 몸과 마음을 잘 관리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