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대장염 증상과 대장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립니다.

대장염에는 어떠한 증상들이 있으며 염증이 발병했을때 섭취하면 좋은 음식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장 이란?]

우리 몸의 위장관 및 소화계의 마지막 부분의 장기로서 우리가 음식으로 섭취한 물이 대장기관에서 몸으로 흡수가 되고 소화되지 않은 남은 물질들은 분변으로 배출이 됩니다. 대장의 분류는 맹장, 결장, 직장으로 되어있습니다.

 

 

[대장염의 정의]

우리 몸의 대장이라는 곳에 염증이 발병한 상태를 말합니다. 대장에 염증이 발병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장에 염증이 생기는 원인에 따라서 큰 분류로는 감염성 장염과 비감염성 장염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가장 많은사람들이 발병하는 원인으로는 급성 감염성 대장염이 있습니다.

 

 

[증상]

급성 감염성 대장염의 증상으로는 가장크게는 복통증세가 있으며 발열과 오심 그리고 구토와 설사 등의 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음식1. - 사과]

이미 과일중에 으뜸으로 알려져있는 사과의 성분 중에는 변비예방과 장내독소 배출 그리고 노폐물을 배출 시켜 줌으로써 대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음식2.-고구마]

식이섬유가 풍부한 고구마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며 유산균 번식 촉진제로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고구마 성분중에는 대장의 유해독소에 좋은 영향을 주어 변비와 대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음식3.-양배추]

식이섬유가 풍부한 양배추는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시켜주어 변비예방과 장에 쌓인 유해독소를 배출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음식4.-생강]

생강은 면역력 증진에 탁월하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살균효과에도 작용을 하여 식중독이나 장염을 예방하며 변비예방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음식5.-당근]

식이섬유가 풍부한 당근에는 장의 점막을 보호해주고 장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당근의 성분들은 장운동과 변비예방에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음식6.-말린 고사리]

예로부터 오장의 기운을 보하고 독기를 빼낸다고하는 고사리는 산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이유는, 고사리속에는 비타민, 무기질, 칼륨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대장의 독소를 배출시켜주며 장건강을 지키는데 탁월하다고 알려져있는데요. 고사리 섭취시 생고사리 보다는 말린 고사리에서 더욱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음식7.-브로콜리]

브로콜리는 가장 좋은 항암식품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브로콜리에있는 항암성분은 장내 해독효소들의 생성을 조와주어 대장건강에 좋은영향을 주고 있으며, 특히 대장암 예방효과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장 건강을 위한 좋은 식습관]

규칙적으로 장이 활동할 수 있도록 규칙적인 식사생활을 해야하며, 충분한 물 섭취를 해줘야 합니다. 이때에 일반적인 물을 섭취하는것 보다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과 야채종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