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위염의 증상과 원인/좋은 음식을 알려드립니다.

위염에 걸렸을때에는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며, 섭취했을때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위(stomach) 란?]

소화 기관으로써 우리 몸의 횡격막 밑에 위치한 기관입니다.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들을 소화하는 역할을 하는 곳인 위는 소화 효소, 산, 점액 등으로 이루어진 위액을 분비하여 소화작용을하고 있습니다.

 

 

[위염 이란?]

위점막의 염증을 정의하는 용어로써 위에 통증이오고 소화가 안되며 상복부 부분이 불편한 상태 등등의 증상을 말합니다. 좁은 의미의 위염부터 소화성 궤양과 같은 기질적인 병변이 있는 경우 뿐만아니라 기능성 위장 장애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증상]

보통 가벼운증상으로 소화불량, 속쓰림, 신물, 복부 불쾌감 등이 있으며, 심할경우에는 복통, 구토, 두통, 발열 등의 다양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급성 / 만성]

급성위염은 세균, 바이러스,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청결하지 못한 음식섭취, 위장에 무리를 주는 음식 등을 섭취했을때 복부 불쾌감으로 소화불량 등으로 시작이 됩니다. 심할경우 오심, 구토, 복통, 두통, 발열 증상까지 일으키고 있습니다.

 

만성위염은 대표적으로 불규칙한 식사, 약물 섭취, 오랜기간의 알콜 섭취 등의 경우 나타나는데요. 위의 염증이 6개월 이상 지속된 경우를 말하고 있습니다. 종류에 따라 여러 증상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보통 나타나는 소화불량, 복부 불쾌감 등의 증상들은 공통적으로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

보통은 과식, 청결하지 못한 음식 섭취, 위에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으로 위염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감염이외에도 매우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에도 나타나며, 잘못된 생활습관과 약물 등에 의한 심한 자극에도 발생되기도 합니다.

 

 

[음식-1.양배추]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성분은 위 점막 보호제 역할을하며 소화작용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위 건강을 위해 가장 많이 찾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2.부추]

부추 속에 들어있는 성분에는 위의 소화운동을 도와주며 위를 따뜻하게 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3.토마토]

토마토 안에 들어 있는 성분 중 라리코펜은 위의 염증에 효과적이며, 위 점막을 보호해주어 위염을 예방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4.사과]

사과는 위의 활동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위 점막을 보호함으로써 위 안에 유해물질이 들어오지 못하도록하여 위 건강을 지키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5.감자]

감자 안에는 항박테리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위점막 보호 뿐아니라 위산과다로 인해 생기는 위궤양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6.연근]

연근속에는 위 점막을 보호해주는 타닌 성분으로 인해 위 보호막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위의 수분을 빠져나가지 않도록 잡아주며 이로 인해 위의 염증과 궤양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7.생강]

생강의 성분 중에는 항궤양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위염을 일으키는 원인중에 하나인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해주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8.천마]

마에서 나오는 끈적한 액 성분인 뮤신은 위산이 과다분비되지 않도록 억제시켜주며 속쓰림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장 건강을 위한 주의사항]

불규칙적이며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 화학조미료 섭취, 스트레스, 음주, 장기간의 약물 복용, 흡연, 헬리코박터균 등의 외인성 인자와 불안증, 우울증, 스트레스 등은 위장 건강을 해치므로 되도록이면 피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장 건강에 도움이되는 건강하고 규칙척인 생활습관을 통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