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황사와 미세먼지의 원인과 차이점(대기오염 질병 예방법은?)

요즘 봄이 되면 찾아오는 불청객인 황사로 인해 건강에 걱정이 되는데요, 황사하면 함께떠오르는 미세먼지의 원인과 차이점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불과 몇년 전만해도 맑은 하늘은 당연하다고만 생각했었는데요, 날이 갈 수록 당연했던 맑은 하늘을 보기가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 대기 오염은 현대사회에서 심각한 문제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대기오염이란?]

현대기술의 발전으로인해 인공적으로 배출이 되는 일산화 탄소, 매연, 먼지 등의 물질이 공기와 섞여 오염이 되는것을 말합니다. 대기오염의 문제로는 지구의 온난화 현상, 프레온 가스로 인한 오존층의 파괴, 미세먼지 등이 있습니다.

 

 

[황사의 원인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

발생시기는 눈이나 비가 적게 내리는 시기에 더욱 기승을 부리며, 주로 봄철에 기승을 부립니다. 중국과 몽골의 사막 모래와 먼지가 바람을 타고 멀리까지 날아가 퍼지며 서서히 가라앉는 현상을 말합니다. 한국에서의 황사발생 기간은 더욱더 잦아지고 기간 또한 길어지고 있으며, 그로인한 피해도 심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황사의 피해가 심한 이유는 그 안에 중금속, 오염물질들을 포함하고 있기때문이며, 산성비의 원인 중에 하나라고 알려져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로 인해 건강에는 매우 안좋은 영향을 끼치며 암과 폐의질환 그리고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남성의 경우에는 성기능을 약화시키는 것으로 추측되었습니다. 더욱이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 환자에게는 매우 치명적이며 이 시기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원인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

먼지의 입자가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정도를 말하며, 미세먼지보다 입자가 작은 먼지를 초미세먼지라고 지칭합니다. 공기중으로 배출하는 가장 큰 원인은 인간이 인위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즉, 공장에서 나오는 화학매연과 중국발 미세먼지 등을 큰 이유로 들고 있으며 그 외에도 가정에서 생선 등을 구울때에 나오는 것 또한 원인으로 보고있습니다.

 

 

우리 인체에 매우 안좋은 악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대기오염으로인한 사망사고의 수는 매년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천식 등 기저질환을 갖고 있는 노인의 사망률 증가와 임산부의 태아의 사산 위험도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대기오염 질병 예방법]

요즘에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대기오염의 수치를 매일 확인 할 수가 있으므로,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 환자들은 수치를 통해 심한날에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는 방법으로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입니다.

 

차단 성능이 있는 의약외품마스크는 KF80, KF94 등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KF다음의 숫자들은 입자 차단의 성능을 나타내고 있으며 숫자가 높을 수록 미세입자를 더 잘 걸러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숫자가 높다고 해서 좋은것만은 아닙니다. 천식이 있거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분들은 호흡활동에 악영향을 주므로 자칫하면 호흡곤란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마스크 착용시 호흡에 불편함이 없는지 확인하신 후 본인에게 알맞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더 이상 대기의 오염이 악화되지 않고 매일 맑은 하늘과 맑은 공기를 마시고 살아갈 수 있길 바라며,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3/09 - [면역력 높이는 방법-음식,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