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폐렴,코로나바이러스19(우한폐렴),독감-주요증상과 차이점

최근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우한폐렴), 유사한 증상으로 헤깔리는 질병인 폐렴과 독감의 주요증상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폐렴 이란?]

폐렴은 중증 호흡기 감염병으로서 폐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감염의 원인에는 세균,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폐렴의 증상과 치료]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데, 발열과 기침 그리고 가래를 유발합니다. 심할경우 호흡곤란, 가슴의 통증 등의 증상도 수반합니다.  세균성폐렴의 경우에는 항생제로 치료 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가 있기 전에는 사망의 비율이 매우 높은 위험질환이었으나, 현재는 항생제의 개발로 인해 거의 사망하지 않습니다.

 

 

 

[독감과 증상]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유발하는 급성 바이러스 감염 질환입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38도 이상의 갑작스러운 발열,기침,두통,오한,인후염,근육통을 동반한 무력감과 피로감이 들게합니다. 독감의 잠복기는1~3일정도이며 1주일에서 10일 정도 앓게 됩니다. 독감의 합병증으로는 폐에 염증이생겨 폐렴이 되거나 천식,심장병 등과 같은 지병이 있는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독감과 몸살감기 차이점]

독감은 몸살감기가 심해지는 증상이 독감으로 알고계시는 분들이 간혹 계시는데요, 독감과 몸살감기는 전혀 다릅니다. 몸살감기는 흔히 잡 바이러스로 칭해지는 아데노바이러스,코로나바이러스 등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독감 치료]

독감에 걸린 경우 먼저 열을 내리게 해야 하며 충분한 수분 공급과 함께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기침,코막힘 등의 제증상을 완화하는 약제를 복용하는 것도 주된 치료 과정입니다. 또한 독감에 걸리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독감 예방주사는 신체가 감기 바이러스에 면역 반응을 갖기위해 감기가 유행하기 수 개월 전에 접종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란?]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성의 우한시에서 최초 발생하였으며 폐렴의 증상을 동반하는 바이러스라하여 우한폐렴이라고도 불려졌으며, 2020년 02월 12일 세계보건기구WHO의 명칭 공식화에 따라COVID-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0)로 공식 명칭이 붙여졌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는 감염자가 기침,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 비말이 타인과의 2m이내거리의 호흡기나 눈,코,입의 점막으로 침투될때 전염되고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에 오염된 손으로 입과 눈을 접촉할때에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공기중에 떠 있는 바이러스, 즉 에어로졸에 의한 코로나19의 전파 가능성도 제시하였습니다.

 

[코로나19 증상]

감염자들의 증상으로는 발열(37.5도), 기침, 호흡곤란,등 호흡기 증상, 폐렴이 주증상으로 나타나며 설사 또는 무증상감염자의 사례도 나오기 때문에 경증부터 중증의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기저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들과 취약계층은 사망할 가능성이 크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발표한 잠복기는2~10일로 추정하였으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2~14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감염자들의 통계를 확인해 최대 잠복기가 45일까지도 갈 수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COVID-19 치료]

현재까지 코로나19의 백신이나 치료제는 개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바이러스 폐렴은 감염자의 면역력으로도 어느정도 회복이 가능합니다. 코로나19 감염자들은 병원입원을 통해 인공호흡기로 산소 치료를 통해 감염자의 상태회복을 돕고있습니다. 중증 코로나19 감염자를 치료하기 위해서 쓰이고 있는 에이즈치료제인 칼레트라와 말라리아치료제인 클로로퀸이 치료제로 쓰이고있습니다. 03월 10일에는 에볼라 치료제로 개방중인 항바이러스제(렘데시비르)의 임상시험이 국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임상시험 결과는 빠르면 5월쯤 발표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국내외의 연구자들은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를 개발하는 중으로 알려져있습니다.

 

2020/03/09 - [면역력 높이는 방법-음식,운동]

 

[면역력의 중요성]

질병들을 통해서 새삼스럽게 주목되고 있는 것이 자가 면역력입니다. 면역력이 높은 사람은 낮은사람에 비해 질병에 걸릴 확률이 적습니다. 평소 건강한 습관을 통해 면역력을 높여서 질병을 예방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