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악필 교정 책 추천]우리말 손글씨-한글 펜글씨 교본

요즘에는 손글씨 작성보다 핸드폰/컴퓨터 워드 문서 작성 일반화를 통해서 손으로 글을 쓰는 비율이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글씨를 작성하는 일이 전보다는 적어짐으로 손글씨를 연습 할 기회가 적어지는데요. 저 또한 글씨 연습과 펜글씨를 잘 쓰기 위해서 알아보던 중에 접하게 된 악필교정 교본을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손글씨 란?]

어떠한 기계적인 도움을 받지 않고 연필, 볼펜 등의 도구를 활용해서 사람의 손으로 직접 쓴 글씨를 말합니다.

 

 

[우리말 손글씨-소개]

글씨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는 말도 있듯이 사람들은 타인을 알아볼때 그 사람의 글씨를 보고 어느 한 부분의 평가를 하기도 합니다. 학창시절에 공부에 재능이 없던 사람이라도 글씨를 잘 쓰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공부를 잘했던 사람일지라도 악필인 사람도 있습니다. 글씨를 쓸 때에 얼마나 관심을 갖고 썼느냐에 따른 결과물 일텐데요. 주변을 보면 글씨에 자신 없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손글씨에 관심을 갖고 연습 할 수 있는 교정 노트를 찾는 이들이 많이들 있으며, 그러한 분들이 이 교재로 글씨체 연습을 한다면 악필 교정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개성있는 글씨체를 만들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한 순 우리말 쓰기 연습으로 부족한 우리말 실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을 보는 법]

책의 처음 부분에는 글씨를 연습하는 방법과 책의 부분 구성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구성]

큰 구성으로는 정자체 연습, 흘림체 연습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기본 정자체의 자음과 모음 그리고 받침을 연습 할 수 있도록 해두었으며, 연습 문장에는 아름다운 시 필사, 우리 속담 따라 쓰기, 손편지를 따라 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자체 란?]

바를 (正), 글자 (字), 몸 (體)는 한글 등의 서체를 분류할 때의 한 종류로써 글자를 작성할때 흘리지 않고 바르게 쓰는 글꼴입니다.

 

 

[손글씨 - 기본 정자체 연습]

이 책의 정자체 연습 부분에는 칸에 맞춰서 쓰면서 글씨를 연습 할 수 있게 했으며, '가'부터 '하'까지의 그에 알맞는 순우리말 단어들을 쓰면서 글씨 연습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흘림체 란?]

글자를 작성할때 흘려 쓰는 글꼴입니다.

 

 

[손글씨 - 흘림체 연습]

개성있는 스타일의 흘림체 글씨를 여러 서식을 통해서 연습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알라딘 굿즈-손글씨 연습 노트:나도 손글씨 바르게 쓰면 소원이 없겠네]

알라딘 인터넷 서점으로 구입하면서 이벤트 굿즈로 300원에 구입한 연습 노트 입니다.

 

 

 

'나도 손글씨 바르게 쓰면 소원이 없겠네'에서는 방안지 연습법, 세로쓰기, 복기법을 익히면 누구라도 4주만에 한글 정자체를 예쁘게 쓸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 연습 장 세로로 글을 쓸 수 있도록 해놓았으며, 중간 중간 다른 방법의 글을 쓰는 법을 알려주며 연습 할 수 있도록 구성 되어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요즘 컴퓨터 타이핑 작업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중간 중간 펜을 들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펜을 한참동안 놓은 뒤 글을 작성하려고 펜을 잡으면 어색한 느낌이들 뿐만 아니라 그때마다 '예전에도 이렇게 글씨를 못썼었나' 싶을 정도의 글씨를 쓰곤 합니다. 그러던중에 알게 된 교정 노트 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잊고 지냈던 손글씨에 대한 소중함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고 연습을 통해서 악필 교정과 개성있는 나만의 글씨체를 만들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