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세계문학전집 도서추천]위대한 개츠비 줄거리/느낀점(알라딘서점굿즈)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0주년 기념 리커버 특별판-위대한 개츠비]

 

"...그러면 마침내 어느 찬란한 아침...그러므로 우리는 물결을 거스르는 배처럼, 쉴새없이 과거 속으로 밀려나면서도 끝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위대한 개츠비 중에서..

 

 

[책소개]

 

출판사 문학동네에서는 세계문학전집 10주년을 기념하여 리커버 특별판을 출간했다. "위대한 개츠비"는 무라카미하루키, J.D.샐린저 등이 가장 존경하는 작가로 꼽은 미국의 작가 F.스콧피츠 제럴드의 대표작이다. 미국사회는 제1차 세계대전의 혼돈의 시대를 겪은 후, 1920년대 경제 성장에 따라 유례없는 번영을 누렸다. 위대한 개츠비의 첫 출판일은 1925년 04월10일이며, 1922년 여름, 제1차세계대전 이후의 화려한 재즈시대를 배경 삼아 펼쳐진다.

 

 

 

 

[알라딘 서점 - 굿즈 소개]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0주년 기념 리커버 특별판-위대한 개츠비는 알라딘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하였다.(구입일:20.02.12기준) 위의 첫번째 사진의 굿즈는 문학동네의 세계문학전집 10주년 기념-데미안 배지로 도서를 구입하는 조건에서 인지, 500원을 추가로 내고 구매했다. 두번째 사진의 사진의 굿즈는 빌러비드 노트로 이것 또한 500원을 추가로 내고 구매했다. 알라딘 인터넷 서점은 주기적으로 이런 굿즈들을 발매해서 책을 구매하며 센스있는 소품들을 함께 구입할 수 있도록 하여 부가적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위대한 개츠비 - 저자 소개]

*F.스콧 피츠제럴드(1896년 09월 24일~1940년 12월 21일)

1896년 미네소타주 세인트폴에서 태어났다. 1913년 프린스턴 대학교에 입학하였으나 1916년 중퇴하고 미국 육군에 종군하여 제1차세계대전에 참전하였고 미국 육군 장교 복무하던 중에 미국 육군보병학교를 졸업하였다. 앨라배마주 대법원 판사의 딸인 젤다와 결혼한다. 1920년대부터 미국 동부와 프랑스를 오가며 호화로운 생활을 시작했다. 작가로서의 삶이 성공하기 시작하면서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삶은 무너지기 시작한다. 알콜중독과 빚에 시달리는 사이, 부인인 젤다는 신경쇠약이 증세로인해 입원한다. 이후 그는 1940년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위대한 개츠비 - 줄거리]

1920년대 재즈시대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위대한 개츠비는 닉캐러웨이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해나아간다. 예일 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서부지역에서 살아왔으며 제1차세계대전에 참가했었다. (이후에 닉케러웨이와 개츠비의 공통점으로 이어주는 부분이 제1차세계대전에 참가했던 이부분이다.) 그는 주식관련 업무를 하기 위해 고향을 떠나 뉴욕으로 떠나기로 결심한다. 닉캐러웨이는 웨스트에그에서 머물 집을 구했는데 그의 옆집엔 호화로운 대저택이 있었다.

 

그 집의 주인은 개츠비였다. 개츠비는 엄청난 부자였으며, 매일 밤 유명인사들은 초대해서 호화로운 파티를 벌였는데, 그에 대해서 자세히 아는 사람은 없었다. 사람들은 개츠비의 파티에 와서 매일밤 즐겼지만 개츠비란 인물에 대해서는 무궁무진한 안좋은 소문만을 입에 담고 있었다. 앞서 말했듯이, 그에 대해 아는사람이 없었기 때문이였다.

 

 

서로가 서로를 잘 모르는 상황에서 개츠비는 왜이렇게 매일밤 엄청난 돈을 낭비했을까?..그 이유는 바로 개츠비의 첫사랑이였던 데이지(닉의 친척동생)를 우연히 다시 마주치기 위해 이렇게 파티를 한것이였다. 개츠비는 옆집에사는 닉과 친해지며 데이지를 만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한 계기로 데이지와 개츠비는 다시 5년만에 재회하게 된다. 하지만 데이지 에게는 남편인 톰이 있었다. 그러나 톰에게도 부적절한 관계의 애인이 있었기에 그러면 안되지만, 데이지는 개츠비와의 만남으로 오랜만에 행복함을 느꼈다. 

 

톰 자신은 부적절한 관계인 애인을 만나면서도 부인인 데이지가 개츠비를 만나는걸 눈치챘을때는 모순된 행동을 했다. 그런와중에 개츠비와 함께 타고가던 데이지가 운전한 차가 남편톰의 부적절한 관계의 애인인 머틀을 쳐버렸다. 이로인한 오해와 오해의 끝으로 머틀의 남편은 개츠비를 죽였다. 개츠비가 자신의 부인과 부적절한 사이라고 오해했기 때문이다.

 

개츠비의 장례식장에는 닉, 개츠비의 집사들과 아버지만이 개츠비의 장례식에 참석했다. 매일밤 파티에 참석했던 넓은 인맥의 사람들은 단 한명도 오지 않았던 것이다.개츠비의 장례식을 전후로 톰,데이지와 연락이 끊긴 뒤, 닉은 관계에 대한 실망에 빠져 뉴욕을 떠나고 고향인 중서부로 돌아가며 소설이 마무리 된다.

 

 

[위대한 개츠비를 읽고 느낀점..]

한 남자의 순애보.. 비극적 결말.. 이것은 개츠비라는 인물에 피츠제럴드 자신을 투영한 것은 아니였는지.. 미래는 알 수 없었지만, 1920년대 경험해보지 못했던 번영의 시대에 겉으로른 호화로운 생활을 했지만 속으로는 불안정 했던 자기 마음을, 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만은 알고 있던 것은 아니였는지 그 시절 피츠제럴드의 생각에대해 상상해본다..

 

가장 좋아하는 세계명작 도서중 TOP3안에 드는 소설이지만 이 소설을 생각할 때마다 불쌍하고 안쓰러운 개츠비를 떠올리기도하지만, 이 소설의 표현력은 어떠한 소설들 보다 세련되고 멋지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