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인문교양 도서추천)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시리즈-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채사장)

 

"사자가 말을 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 말을 이해할 수 없다.-지대넓얕 중에서.."

 

인문 교양 도서 베스트 셀러인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시리즈 중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 편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저자 소개]

*채사장 (채성호)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의 저자의 본명은 채성호 입니다. 저자의 성인 '채'와 지식 가게의 '사장'으로 채사장 이라는 필명을 만든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채사장의 나이는 1981년 생으로 올해 만39세 입니다. 저자의 학력으로는 성균관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전공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자의 활동으로는 글쓰기와 강연, '채사장 연구소'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자의 주요 저서로는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현실 편>,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현실 너머 편>,<시민의 교양> 등이 있습니다.
 

[책의 정보]

 

 

이 책의 저자 채사장 작가는 정보 과잉으로 인해서 정보가 넘쳐나는 현 시대에 올바른 지식으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 책을 엮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또한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언어보다는 공통분모가 중요함으로 모두가 함께 공유하는 공통분모 즉, 그것을 교양 과 인문학이 라고 말하며 이 책을 통해서 지적 대화에 필요한 공통분모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지대넓얕-읽는 순서 및 책의 난이도] 

 

저자는 지식 도서의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서 이 책의 읽는 방법을 알려주며 순서 및 책의 난이도를 책 앞쪽에 넣어 놨습니다.

 

 

[책의 요점]

 

이 책에서는 한 권으로 편하게 지식을 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1장 <역사> 파트 에서는 역사를 설명하며 이를 설명하기 위한 개념들과 제1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 등을 통해 신자유주의의 탄생까지의 경제체제의 세계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2장 <경제> 파트 에서는 1장에서 설명했던 경제체계의 변화와 자본주의, 공산주의, 신자유주의 등을 설명하며 경제체제는 시대 상황 반영 등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3장 <정치> 파트에서는 보수와 진보 그리고 민주주의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4장 <사회> 파트에서는 역사, 경제, 정치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그리고 이기주의와 전체주의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5장 <윤리> 파트 에서는 윤리의 정의 등을 통해서 어떤 사회가 윤리적인 사회인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대넓얕을 읽고나서-후기 정리..]

 

이 책은 일반적인 상식들을 나열해 놓은 책이 아닌 '역사-경제-정치-사회-윤리' 부분을 모아 놓았습니다. 역사 부터 윤리까지 분리 해서 바라보는 것이 아닌 모든 사회는 하나로 연결 되어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한 역사 부터 윤리까지의 기초적인 부분을 풀어서 설명하고 있어서 책의 내용은 지루하지 않고 저자가 말하듯 편안하게 즐길수 있는 지식 도서임은 분명 한 것 같습니다.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을 읽어보시길 추천 해 드립니다.*